마야 렌더링 4종류
마야소프트웨어 - 마야 표준 렌더링. 어트리뷰트가 적음. 콘트롤이 쉬움.
마야 하드웨어2.0 - 뷰포트에 표시된 이미지를 그대로 렌더링
마야 벡터 - 벡터 데이터 영상을 렌더링
아놀드 렌더링 - 영화등 사용되는 고품질 렌더링. 고해상도
마야의 렌더링 뷰에는 마야 표준뷰와 아놀드 전용 뷰가 존재함.
F5 - 렌더링 초기화
스페이스 바 - IPR 렌더링 실행(실시간 렌더링. 씬 변경점 바로 적용 됨)
esc - 렌더링 중지
좌클릭 - 렌더링뷰 오브젝트 선택
알트 좌클릭 - 렌더링뷰 카메라 회전
알트 마우스 휠 - 렌더링뷰 평행이동
알트 우클릭 - 렌더링 뷰 카메라 줌인아웃
아놀드렌더링은 전용 쉐이더가 존재함.
Standard Surface - 라이트 영향 받음. 금속, 플라스틱, 유리, 피부, 액채등 소재 표현 가능
Ambient Occlusion - 라이트 영향 없이 모델링의 명암만 표현
Noise - 노이즈 쉐이더
Mix Shader - 2가지 쉐이더 믹스
Two Sided - 폴리곤의 앞뒷면을 다르게 표현
Curvature - 돌출 부분과 파인 부분만 표현
Standard Hair - 머리카락 쉐이더
Standard Volume - 연기 표현
Flat - 단색 표현
Wireframe - 와이어프레임 렌더링
라이트
아놀드에서 사용가능한 라이트는 7종류
라이트 에디터
카메라
1. 표준 카메라, 카메라 자체 회전 제어 가능
2. 카메라의 주시점이 있음. 항상 주시점 방향을 향하도록
3. 주시점과 카메라 롤이 붙어있는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