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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 기초 인터페이스

마야

by nanaco 2020. 7. 30.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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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생성 방법

 

 

F2 - 모델링

F3 - 리깅

F4 - 애니메이션

F5 - FX

F6 - 렌더링

 

 

채널박스

속성값 수정 가능 (어트리뷰트 에디터에서도 가능, 컨트롤 A)

우 상단

 

 

히스토리 삭제 - 알트 쉬프트 D

 

소프트 셀렉션 - B

 

 

 

 

 

어트리뷰트 속성

 

탭 카피

어트리뷰트 속성창 새로 열어 줌

다른 오브젝트 선택해도 새로 열린 어튜리뷰트 값은 선택한 오브젝트로 고정 됨

 

우클릭해서 원하는 속성값으로 이동 가능

속성값 입력창에다 마우스 오버 후 컨트롤 좌클릭, 휠클릭, 우클릭하고 이동해서 값 조정 가능

좌클릭이 제일 적은 폭 , 우클릭이 가장 큰폭으로 값 변화

 

속성값 입력창 우클릭 해서 값 잠글 수 있음

 

 

 

레이어 에디터

레이어창은 채널박스 아래에 있음

복수 오브젝트, 에니메이션 관리용도

V : 레이어 표시 , P : 재생시 레이어 표시, T,R : [T]템플릿표시, [R]레퍼런스표시

 

 

 

 

선택 툴

카메라 베이스 셀렉션 선택 시 보이는 곳만 선택

시메트리 설정 활성화 가능 - 활성화 시 오브젝트 편집에도 적용 됨

(시메트리 상태에선 디테치 하지 말 것; 시메트리 상태에선 멀티컷으로 편집)

더블 클릭해서 설정창 오픈

 

그리드 스냅은 x키(각도, 이동 스냅은 J)

스냅 시 체크 해제 해줄 것

 

 

 

 

핫박스

스페이스 바 클릭 시 나옴

그 상태에서 마우스 좌클릭을 상중좌우 하면 다양한 핫박스가 나옴

중앙에서 좌클릭시 뷰 전환 나옴

 

 

점, 선, 면 다름

 

 

 

폴리곤 디스플레이 설정

벡페이스 폴리곤 On, Off

Display -> Polygon -> BackfaceCulling 선택

 

 

 

아웃라이너 관리

아웃라이너에서 오브젝트 이동시킬시 마우스 휠 클릭

복수 선택 후 P 누르면 마지막 오브젝트 하위로 배치

쉬프트 P 누르면 하위배치 해제

 

그룹화는 컨트롤 G

 

 

하이드

오브젝트 표시/비표시는 씬뷰 혹은 아웃라이너 창에서 H

점선면 선택 후 H 눌러도 선택한 부분만 숨기기 가능

선택한 항목 표시 - 쉬프트 H

선택한 항목 숨김 - 컨트롤 H

마지막으로 숨긴 항목 보이기 - 컨트롤 쉬프트 H

선택하지 않은 오브젝트 숨기기 - 알트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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